본문 바로가기

김, 얇지만 알찬 영양을 지닌 김의 매력

에프소이리코 발행일 : 2023-06-26
반응형

밥을 간단하고 빠르게 먹는 방법 중에 김만큼 좋은 반찬은 없습니다. 특히 조미된 김은 그 자체로도 맛이 있어 아이와 어른을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최근 소금 사재기로 인해 조미김의 재료가 되는 맛소금의 품귀로 제조가 중단되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밥상에 빠질 수 없는 김에 대한 정보를 알아봅시다.

 

김 정보 알아보기 보관방법 주의사항
김 알아보기


김은 한국의 전통적인 해조류이며, 자연적으로 해안가에서 자란 식물입니다. 특히 김은 국내 해조류 중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한국은 해안선이 길어 바다에서 다양한 해조류가 생산되는 곳으로 유명하며, 그중에서도 김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해조류입니다. 한국인들은 예로부터 김을 먹는 방법을 개발해 왔으며, 김을 다양한 요리와 음식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칼슘, 철분, 요오드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김은 또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어 많은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김은 한국의 전통적인 식품이지만,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 역사

김은 한국에서 기원한 식재료로써, 수백 년 동안 한국 식문화의 핵심 요소였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주변 동북아시아 국가에서도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김의 역사는 수백 년 이상 전해져 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인들의 식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김이 최초로 등장하는 역사 문헌은 13세기말 삼국유사로 이미 오래전부터 김을 먹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김은 젖은 해초 상태일 때는 해우, 해태, 해의 등으로 불렸었지만 김이 본격적으로 김으로 불리게 된 것은 1640년 김여익(金汝翼)이라는 사람이 김 양식에 성공한 것을 기념하여 김의 이름을 붙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김의 생산은 전통적으로 손으로 해조류를 채취한 후, 천연 건조법을 사용하여 건조해 왔습니다. 이는 김의 풍미와 영양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전용 장비를 사용하여 김을 제조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방법으로 김을 만드는 지역도 존재합니다.

국내에서의 김은 식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었지만 19세기 중반 서양에 김이 소개된 이후 해조류에 대한 거부감과 생소한 식품이었기 때문에 김은 기피하였습니다. 20세기 중반에는 김의 양식 기술이 개발되며,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김에 대한 관심과 영양학적 가치가 알려지며 김의 인식도 나아져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김부각
김부각

 

김 종류

김의 종류는 국내에서만 200종류가 넘으며, 양식법과 종자에 따라 계속 개량되고 있습니다. 학명 분류로는 참김, 큰 참김, 방사무늬김, 큰 방사무늬김, 돌김 등 크게 다섯 종류로 분류됩니다. 또한 양식과 자연산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부 김에 대한 설명입니다.

 

  • 재래김: 잎이 위로 갈수록 넓어지는 방사 무늬 계열의 김으로 자주색입니다. 재래김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된 김입니다. 재래김은 풍부한 영양소와 깊은 맛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보통 얇고 밝은 색을 띠고 있습니다.
  • 김밥김: 김밥김은 김밥을 싸는 데 사용되는 김으로 방사무늬 계열 김보다 길쭉하고 부드러운 참김 계열의 김으로 만듭니다. 김밥김은 재래김에 비해 얇고 부드러운 편입니다. 색이 짙고 검게 보이며 두껍습니다.
  • 돌김: 전라남도 완도에서 많이 생산되며, 조직이 듬성듬성하고 거칩니다. 모 무늬 돌김 계열로 만들며 돌김 계열만으로 가공할 경우 거친 제품이 나와 보통은 방사 무늬 계열과 섞어서 만듭니다. 최근 인기 있는 곱창김의 경우 돌김의 일종입니다.
  • 파래김: 김과 녹조류인 파래를 섞어서 만든 김입니다. 파래는 김이 아닌 데다 잡초에 해당하는 품질 저하의 원인이지만 가공 시 파래를 섞어 만드는 김의 경우 독특한 풍미와 맛을 가집니다.

김 보관방법과 주의사항

김의 보관방법과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관방법

 

  •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기: 김은 습기를 흡수하기 쉬우므로, 건조하고 서늘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많은 장소에 보관하면 김이 습기를 흡수하여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기: 김은 공기에 노출되면 쉽게 습기를 흡수하게 됩니다. 김을 사용한 후에는 김을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여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세요.
  • 냉장보관하기: 김은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김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김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하세요. 냉장 보관하면 김의 신선도와 맛을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기: 김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쉽게 변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김을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조제를 함께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 김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김에는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요오드를 과다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김은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결석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칼슘이 과다 섭취되면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과다 섭취되면 복부 팽만감,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김 효과를 높여주는 음식 궁합

  • 매실: 김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식욕이 없는 날에는 식욕을 돋우는 구아닐산이 들어 있는 매실 장아찌와 함께 먹으면 영양 보급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 두부: 두부의 사포닌 성분은 요오드와 반응하여 요오드 손실이 생길 수 있어 갑상선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 김을 함께 섭취하면 손실된 요오드를 보충해 주어 상호보완 작용을 통해 영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따뜻한 밥에 김 하나면 밥 한 그릇은 뚝딱 먹을 정도로 간단하지만 맛은 정말 일품인 식품입니다. 김은 얇지만 생각 이상으로 영양이 풍부한 소중한 식재료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김으로 영양 가치를 최대한 누리는 건강한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미네랄, 몸에 이롭고 필수적인 미네랄의 중요성

우리 몸은 다양한 영양소를 통해 에너지를 얻고,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미네랄은 우리 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량의 양이지만 우리의 신체 기능을

soyricominimi3.tistory.com

 

탄수화물, 알아두면 좋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간단한 식품의 종류로 설명하자면 밥, 빵, 떡과 같은 것을 대부분 탄수화물이라고 말합니다. 밥이 주식인 한국인에게는 떼려야 뗄

soyricominimi3.tistory.com

 

생강,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 천연 식품

체온이 1도만 올라가도 면역력이 약 30% 증가한다고 합니다. 체온이 높아지면 몸에 열이 오르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며 세포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반대로 체

soyricominimi3.tistory.com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