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올바른 보관방법과 종류 알아보기
치즈는 맛과 향, 그리고 영양성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류와 함께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치즈는 각 지역과 국가에서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그 뒤로 많은 변화를 거쳐왔습니다. 오늘날에는 치즈 종류와 제조 방법이 더욱 다양해져서,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치즈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종류와 맛으로 즐겨지는 대표적인 유제품입니다. 치즈는 우유를 발효시켜서 만든 고체 음식입니다. 치즈는 발효에 의해 생기는 유산균과 효소 등의 활성화로 우유 단백질을 분해하고 고체 형태로 변화시켜 만들어집니다.
치즈는 우유의 종류, 발효 방법, 형태, 성숙 기간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크게 소, 양, 염소 등의 우유에서 만든 치즈와, 그 외의 우유나 크림을 사용한 치즈로 나뉩니다.
치즈는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성장과 수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칼슘은 뼈와 치아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즈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영양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치즈 역사
치즈는 인류와 함께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즈는 우유를 가공하여 만들어지는데, 우유를 보관하던 가죽용기에 담아두었던 것이 시작이라고 합니다. 이후에는 우유를 보존하고 운반하기 쉬운 형태인 치즈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치즈의 발견은 약 8000년 전 메소포타미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우유를 이용하여 치즈를 만들어 사용하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이후로는 지중해 지역에서 치즈 제작 기술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치즈는 유럽에서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세 시대에는 수도원에서 치즈를 만들어 먹고, 상업적으로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이후에는 산업화가 일어나면서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며, 다양한 종류의 치즈가 생산되었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인 치즈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치즈 제조 기술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치즈 역사는 1960년대 초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한국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면서 우유 생산을 늘리기 위해 산양을 도입했습니다. 산양은 젖소에 비해 우유 생산량이 적지만, 치즈 제조에 적합한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1963년 전북 임실군에 산양목장이 설립되고, 1966년 임실군에서 국내 최초로 산양치즈가 생산되었습니다. 그 후 한국인의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치즈 종류
치즈는 생산 방식, 원재료, 성숙 기간,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가장 대표적인 치즈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다 치즈
영국 원산지의 체다 치즈는 담백하면서도 짭조름한 맛과 고소한 향이 특징입니다. 성숙기간이 길어질수록 맛과 향이 깊어지는 치즈입니다.
모차렐라 치즈
이탈리아 원산지의 모차렐라 치즈는 가장 유명한 치즈 중 하나입니다. 탱글탱글한 식감과 촉촉한 맛이 특징입니다. 이탈리아 피자의 대표 치즈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고다 치즈
네덜란드 원산지의 고다 치즈는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과 질감이 특징입니다. 농축된 우유로 만들어진 치즈로, 성숙 기간이 짧습니다.
블루치즈
균을 섞어 넣어 발효시킨 블루치즈는 고소하면서도 강한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블루치즈로는 프랑스의 로크포르,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 영국의 스틸턴 등이 있습니다. 푸른곰팡이 발효의 치즈 종류이기 때문에 페니실린에 민감한 사람은 쇼크가 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이탈리아 원산지의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는 고소하면서도 짭조름한 맛과 고유한 향이 특징입니다. 성숙 기간이 길고 가공 방식이 복잡하여 맛과 풍미가 깊습니다.
프로볼로네 치즈
이탈리아 원산지의 프로볼로네 치즈는 높은 열내성과 풍부한 향이 특징입니다. 특유의 모양과 색상이 독특하며, 샌드위치나 햄버거 등과 같은 음식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각 지역과 생산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치즈가 존재합니다.
치즈 보관방법과 주의사항
치즈의 보관방법과 섭취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관방법
- 상온에서 보관하다가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가능하면 냉장고에 보관해 주세요.
-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이 가능합니다. 각 종류별로 보관 기간이 다르니, 제품에 명시된 유통기한을 참고해 주세요.
- 치즈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냉장고 내부에 있을 때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주의사항
- 깨끗한 도구로 자르고 먹어야 합니다.
- 외부 오염물질이나 불순물이 섞인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치즈 표면에 생긴 곰팡이나 부패 부분은 깎아내고, 나머지 부분만 먹도록 합니다.
- 치즈는 유당 함량이 높아, 유당 불내증이나 저당포도당증 환자는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치즈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치즈에는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섭취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 치즈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치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치즈 효과를 높여주는 음식 궁합
- 견과류: 견과류는 치즈의 영양을 보충하고, 치즈의 칼로리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견과류는 치즈의 짠맛을 중화시켜 줍니다.
- 사과 : 사과와 치즈는 상큼하고 고소한 맛이 조화를 이루는 음식입니다. 사과에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치즈의 소화를 돕습니다.
- 꿀 : 꿀과 치즈는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조화를 이루는 음식입니다. 꿀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치즈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와인 : 와인과 치즈는 서로의 맛을 잘 살려주는 음식입니다. 와인에는 타닌이 함유되어 있어 치즈의 고소함을 더욱 살려줍니다.
치즈를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30g 정도의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치즈를 맛보며, 즐기면서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함께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 음식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당신이 몰랐던 천연 보습제 효능 (0) | 2023.07.07 |
---|---|
고등어, DHA와 EPA가 풍부한 국민 생선 (0) | 2023.07.07 |
연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은 연어 (0) | 2023.07.07 |
카카오, 초콜릿의 원료이자 건강식품 (0) | 2023.07.06 |
아몬드, 혈액 순환에 좋은 슈퍼푸드 아몬드 효능 (0) | 2023.07.05 |
댓글